• 로그인
  • | 회원가입 | 문의확인
       
    Home > Products > Pro Audio
    Pro Audio . Brand . Series . Product
    • Description
    80년 역사의 브리티쉬 스피커 제조업체 와피데일
     
    Wharfedale은 전세계 오디오 매니아들에게 널리 알려진 영국의 스피커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Wharfedale은 1932년 길커트 브릭스라는 엔지니어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933년 스피커 유닛을 만들어내기 위해 브래드포드에 작은 공장을 세운것이 오늘날의 Wharfedale로 성장한 것입니다. 어떤 스피커든 스피커가 이토록 오랜 세월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오는 이유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기 마련입니다. 오디오의 역사와 함께한 Wharfedale은 역사만큼이나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와피데일과 기술력

    높은 수준의 연구 개발진, 자유로운 설계 철학, 최첨단 정밀 기계와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수직 제조 방식, 그리고 RoHS 및 WEEE 인증 획들을 통한 지속 가능한 생산. 와피데일은 이러한 우수한 배경을 바탕으로 후면 개방형(open-backed) 섀시, 곡선형 캐비닛, 탁월한 트위터 해상도, 양방향 케블러 직물, 3중 적층 콘, 네오다이뮴 자석을 개발했습니다. 와피데일의 최신 재료 기술은 새로 채택된 합판 복합 재료와 아라미드 섬유에서도 잘 확인됩니다. 첨단 콘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대역폭은 확대하고 왜율은 줄였으며 모든 주파수 범위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 자석을 사용함으로써 여러가지 장점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와피데일은 현재 200가지가 넘는 다양한 드라이버 유닛을 자체 생산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01.jpg
    양방향 케블러 드라이버: 우퍼 콘은 양방향 케블러 직물로 제작합니다. 양방향 케블러 직물은 자체 감쇠 기능이 있어 공진 주파수를 거의 0에 가깝게 줄입니다. 와피데일 드라이버에서 관찰되는 높은 운동 속도의 비밀은 이중층(dual layer) 케블러 직물, 그리고 공기 순환 구조를 통해 신호 정보를 높은 정확도로 전달하는 보이스 코일에 있습니다. 콘은 니트릴 고무로 제작된 ‘플렉소럴 서라운드 림(Flexaural surround rim)”에 장착됩니다. 또한 위상 플러그를 채택함으로써 비축 성능을 향상시켜 넓은 청취 공간에 걸쳐 우수한 스테레오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드라이버 유닛 기술: 와피데일 드라이버 유닛의 긴장감 있고 흐트러지지 않는 운동 특성은 최첨단 네오다이뮴 및 알니코 자석이 형성하는 강렬하고 밀도 높은 자기장이 있기에 가능합니다. 특히 소프트 돔 저역 드라이버의 응답 특성은 가히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으며 타사의 어떤 제품에서도 관찰할 수 없는 우수한 음조 균형을 자랑합니다. 저역 콘은 직조 탄소 섬유 복합 재료로 제작되며 믿기 힘든 선형성과 제어 능력, 교과서적인 응답 특성과 상승 시간을 과시합니다. 역동성은 보다 단단해지고 속도는 더욱 빨라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역은 조금도 흐트러짐이 없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04.jpg
    25 mm 소프트 돔 트위터: 소프트 돔 드라이버는 고주파 영역 재생을 담당합니다. 와피데일은 강도 높은 연구 끝에 흔히 사용되는 금속 재질의 돔에 비해 소프트 돔이 트레블 재생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소프트 돔 트위터는 와피데일의 중역 드라이버와 마찬가지로 넓은 분산, 그리고 매우 낮은 왜곡이 특징입니다. 이때 기록되는 왜율은 1 m, 100 dB에서 보통 1% 미만입니다. 소프트 돔 트위터에는 강력한 자기장을 형성하는 네오다이뮴 자석이 채택되고 있으며 능률은 1 m, 1 W에서 보통 93 dB을 기록합니다. 와피데일의 소프트 돔 트위터의 응답 특성은 가청 대역을 훨씬 초과하는 45 kHz까지 미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06.jpg
    트위터: 와피데일은 최상의 해상도와 정밀도를 획득하기 위해 트위터에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트위터는 최적의 선형성과 최상의 응답 속도를 나타냅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08.jpg
    50 mm 소프트 돔 중역 유닛: 하이엔드 스피커에 돔형 중역 유닛을 장착하는 전통은 와피데일의 기함 모델, ‘에어데일 헤리티지(Airedale Heritage)’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돔형 중역 유닛을 장착할 경우 생산비가 상승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와피데일 제품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넓은 대역폭, 중역에서의 낮은 왜율, 전주파수 대역에 걸친 환상적인 통합 능력, 끝을 알기 힘든 넓은 분산, 그리고 이 모든 탁월함의 결과로 나타나는 매우 편안한 자연스러운 음향 재생 역량은 모두 이러한 설계 방식에서 나옵니다. 다중 유닛 스피커에서는 각 드라이버가 담당하는 대역폭이 비교적 좁아지므로 다이나믹 레인지와 과도 응답 특성이 크게 개선되는 대신 주파수 통합 특성이 나빠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와피데일은 우수한 돔 기술을 통해 상부 및 하부 드라이버를 완벽하게 통합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09.jpg
    UV 안정화 직조 케블러 드라이버: 우리는 케블러를 양방향 직조한 후 와피데일만의 수지 기술로 생산한 특수 UV 막으로 접합해 콘을 제작합니다. 이렇게 탄생한 콘은 가볍고 강성률이 높으며 내구성이 좋습니다. 중역 보이스 코일은 이중 권선 구조로 되어 있으며 매우 엄격한 기준으로 정밀 제작됩니다. 이 결과 스피커 정확도가 향상되고 역동적인 표현 역시 크게 개선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11.jpg
    주물 제작된 섀시: 모든 다이아몬드 모델은 특수 함금을 주조해 제작한 섀시를 채택함으로써 섀시 다리에서 기인하는 후반사를 거의 제거했습니다. 이러한 설계를 적용하면 공기가 드라이버를 통과해 보다 자유롭게 이동하며 따라서 주파수 응답이 보다 평탄해지고 왜율은 훨씬 낮아집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13.jpg
    최신 “3중 적층” 콘: SW 전제품군에 새로 채택되고 있는 “3중 적층(Tri-Lam)” 콘은 신소재 기술의 총아입니다. 몸집은 크지만 어떠한 조건에서도 완벽하게 제어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15.jpg
    다중 브라켓으로 보강된 곡선형 MDF 캐비닛: 와피데일은 고급 가구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스피커를 마감합니다. 엄선된 원목으로 합판을 제작한 후 일일이 손으로 나뭇결을 맞춥니다. 이를 며칠 동안 건조한 후 경질 칠마감합니다. 이때 한 번 칠한 후 이것을 벗겨내고 광택을 낸 다음 그 위에 다음 칠을 입히는 식으로 여러 번에 걸쳐 진행합니다. 이는 오랜 시간과 정교한 기술이 있어야만 가능한 작업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공정을 거쳐 탄생하는 깊고 우아한 광택은 와피데일 고급 제품군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PIANO-FINISH-for-WEB.jpg
    고광택 피아노 마감: 모든 와피데일 모델의 마감은 피아노 광택을 기본으로 합니다. 합판 표면에 바니시를 칠하고 이를 깎아 낸 후 광택을 냅니다. 이들 작업은 손으로 진행합니다. 광택을 낸 합판은 상온에서 자연 건조합니다. 이 공정을 10번 반복합니다. 이렇게 마감된 합판은 엄격한 기준을 거쳐 최종 제품용으로 선택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19.jpg
    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 설계는 단순해야 합니다. 중역 전체에 걸친 위상 정합성은 설계의 단순성에서 나옵니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써 재생되는 음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제거하고 추후 드라이버를 조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21.jpg
    대형 스파이크와 접속 단자: 와피데일이 생산하는 플로어스탠딩형 모델은 모두 대형 스파이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대형 스파이크로 스피커를 받칠 경우 바닥으로 소산되는 에너지의 양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미학적 장점 역시 빼놓을 수 없지만 동적 충격력이 개선되고 보다 빼어난 저역의 섬세함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 와피데일은 금도금한 대형 차폐 단자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4 mm 바나나 단자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단자 없이 나선만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25.jpg
    ‘양극성(bi-polar) 후면 설계’: 와피데일은 서라운드 스피커와 센터 스피커에 두 개의 롱스로우 폴리프로필렌 저역/중역 드라이버를 장착해 뛰어난 역동성과 탁월한 음조 통합성을 구현하며 온 몸을 휘감는 음향과 보다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센터 스피커와 서라운드 스피커에는 또한 자성 유체(Ferrofluid) 냉각 구조를 갖춘 28 mm 트위터를 장착, 고주파 응답 특성을 보다 정교하게 제어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26.jpg
    ‘양극성(bi-polar) 후면 설계’: 와피데일은 서라운드 스피커와 센터 스피커에 두 개의 롱스로우 폴리프로필렌 저역/중역 드라이버를 장착해 뛰어난 역동성과 탁월한 음조 통합성을 구현하며 온 몸을 휘감는 음향과 보다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센터 스피커와 서라운드 스피커에는 또한 자성 유체(Ferrofluid) 냉각 구조를 갖춘 28 mm 트위터를 장착, 고주파 응답 특성을 보다 정교하게 제어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29.jpg
    최신 서브우퍼 처리/필터 장치: 모든 서브우퍼에는 첨단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제어하는 아날로그 로우 패스 필터부가 있어 음향학적 성능을 제고하고 바닥 잡음을 줄이고 있습니다. 일부 고급 AV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경우 모든 필터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31.jpg
    감쇠 및 확장 보이스 코일: 와피데일의 첨단 보이스 코일은 극단적인 운동 환경에서도 완벽하게 제어됩니다. 이들 보이스 코일의 최대 이동 거리는 24 mm이며 모든 구간에서 완벽한 선형 왕복 운동 특성을 나타냅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technology/image033.jpg
    와피데일만의 ‘HCWPP’ 콘 기술: ‘가열 압축 폴리프로필렌 공정(Hot Compacted Polypropylene Process)’은 가열 성형된 폴리프로필렌 기지에 플리프로필렌 섬유를 정렬하는 와피데일 고유의 제작 방식입니다. 콘 재질의 약 80%는 분자 수준에서 정렬된 섬유이며 나머지 20%를 차지하는 기지는 해당 섬유의 ‘표피(skin)’를 용융한 후 냉각해 형성한 폴리프로필렌입니다. 콘은 매우 강도가 높으며 충격 저항성이 크고 자체 감쇠 특성이 우수합니다. 또, 가볍고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와피데일의 역사
     
    영국은 스피커 기술의 본산입니다. 스피커에 관한 혁신과 품질은 영국에서 나옵니다. 소수의 제조사들이 이러한 세계적인 명성을 오랫동안 이끌어 왔습니다. 영국 스피커의 명성과 기술력. 그 가장 앞자리에 와피데일의 80년 역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gif
    1932: 길버트 브릭스가 요크셔 일클리에 있는 자신의 지하 작업실에서 자신의 첫 스피커를 제작합니다. 이 조용한 작은 마을의 골짜기를 흐르는 강 이름이 ‘와피(Wharfe)’였습니다. 요즘은 이 부근을 ‘와피데일(Wharfedale)’이라고 부릅니다.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이 작은 브랜드는 곧 세계적인 이름이 되었고 고급 하이파이 음향 재생 장치의 대명사로 자리잡습니다.

    길버트 브릭스의 혁신적인 제품 설계와 하이파이 음향 재생 기술, 그리고 완벽한 소리를 향한 끊임없는 열정은 아직도 전세계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 회자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그가 살아 있는 음악을 사랑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2.gif
    1933: 길버트가 브래드포드 인근에 작은 공장을 세우고 새로 개발한 스피커 드라이버 유닛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무선 통신은 모든 이의 관심을 끄는 놀라운 기술이었고 새로운 변환기가 개발됐다는 소식은 전세계 곳곳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습니다. 수요 역시 급증했습니다. 당시 이 공장에서는 그의 아내 도리스 에드나 브릭스가 생산 공정을 담당, 매일 밤 늦게까지 전선을 납땝하고 코일의 권선을 감는 등, 가내 공업의 전형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3.gif같은 해, 길버트는 브래드포드 라디오 소사이어티(Bradford Radio Society)가 주관하는 연례 경연 대회에 참가, 1등 및 2등상을 수상합니다. 이는 와피데일이라는 이름이 유명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때 이후로 와피데일 와이얼리스 웍스(Wharfedale Wireless Works)는 오로지 앞만 보고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승승 장구하며 세계 제2차 대전이 발발하기 전까지 매년 9000개의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4.gif1936: 회사 규모가 커짐에 따라 길버트는 브래드포드에 더 큰 공장을 세웁니다. 전쟁통에도 공장은 가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전쟁 후반기, 와피데일 와이얼리스 웍스는 마르코니(Marconi)사에 변압기를 공급하는 일을 했는데 종전까지 이들이 생산한 장치는 무려 약 40,000개에 이릅니다. 하지만 이를 담당한 와피데일 전문가는 불과 20명에 불과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5.gif
    1945: 보다 훌륭한 음향 재생 장치를 갈구하는 열풍이 미국에도 불어 닥쳤습니다. 당시, 미국에 형성된 고급 스피커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춘 회사가 바로 와피데일이었습니다. 이 해, 와피데일은 현대적 디자인의 원형이 된 2웨이 스피커를 출시합니다. 10” 트위터, 그리고 성인 남자 두 명이 겨우 들어 올릴 수 있을만큼 무거운 크로스오버는 지금의 시각으로는 다소 생경합니다. 하지만 이 스피커는 관련된 모든 산업계의 표준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6.gif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7.gif1948: 브릭스가 자신의 첫 저술, ‘라우드스피커: 고급 음향 재생의 필요성과 그 방법(Loudspeakers: The Why and How of Good Reproduction)”을 출판한 해입니다. 팜플렛보다 약간 두꺼운 책자에 불과했지만 영국과 미국 양쪽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초판은 5개월이 채 못돼 매진됐으며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다양한 판본으로 재출간됐습니다. 브릭스는 다른 책도 많이 썼습니다. 이 중 기억할만 한 것으로는 ‘라우드스피커’의 후속격으로 나온 ‘사운드 리프로덕션(Sound Reproduction)’이 있습니다. 브릭스는 사람들이 자신의 책에 열광하는 것을 보고 크게 기뻐했습니다. 브릭스 자신에 따르면 그가 저술 활동을 했던 13년 동안 약 10,000통에 달하는 독자 편지를 받았다고 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8.gif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9.gif1950년대: 길버트가 자신의 친한 친구이자 동료인 쿼드(Quad)의 ‘피터 워커(Peter Walker)’와 함께 야심찬 새 계획을 실행에 옮긴 해입니다. 쿼드의 앰프와 와피데일의 스피커로 음향 시스템을 구성, 흘러나오는 음악이 실황인지 녹음된 음원을 재생하는 것인지 청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콘서트였습니다. 이들은 영국과 미국을 순회하며 런던의 로열 페스티벌 홀, 뉴욕의 카네기 홀 등에서 공연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0.gif1958: 와피데일 와이얼리스 웍스가 랭크 오거니제이션(Rank Organisation)에 매각됩니다. 많은 논란이 있는 사건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와피데일이라는 이름이 전자 산업계 등에서 보다 유명해지고 성장하는 계기가 된 것 또한 사실이었습니다. 매각 당시 68세였던 길버트 브릭스는 이후 1965년 은퇴할때까지 회사 운영을 계속 책임졌습니다.

    1962: 랭크 시대에 들어선 처음 4년 동안 와피데일에는 두 가지 큰 사건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일반적인 이름이 된 ‘롤 서라운드(roll surround)’ 콘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세라믹 자석을 채택한 사상 최초의 스피커를 출시했습니다. 60년대 들어 회사는 전자 오디오 기기 제조사로 탈바꿈, 수많은 튜너, 앰프, 턴테이블을 시장에 내 놓았습니다. 품질과 스타일 양면에서 매우 빠르게 성장했기 때문에 특히 젊은 층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1.gif1960년대 후반 및 1970년대: 하이파이에서도 패션이 중요한 가치로 자리잡은 시기입니다. 검은색 합성 수지 제품과 초현대적 감성을 담은 플라스틱 기기가 오디오 애호가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들은 소장한 오디오 기기를 서로 견주어 보기 바빴습니다. 디자인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가치가 되었습니다.
    와피데일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브래드포드 로드에 있던 기존 생산 시설로는 이 수요를 도저히 충당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1967년, 브래드포드 하이필드 로드의 미개발 부지에 보다 효율적인 새 시설을 짓기로 결정합니다. 기존 공장에서 1마일 떨어진 곳이었습니다. 공장이 완공되기까지 약 7년이 걸렸습니다. 총 부지는 170,000 평팡 피트가 넘었으며 사무 공간과 대형 연구 개발 시설도 함께 마련됐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2.gif1970년대 후반: 60년대의 사이키델릭 광풍이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후 70년대에 들어서서는 다소 진지한, 전통적인 만듦새가 강조된 스피커가 다시 인기를 끌게 됩니다. 이 시기, 와피데일이 ‘스피커크라프트(Speakercraft)’라는 이름으로 내 놓은 스피커들은 다시 한 번 베스트 셀러가 됩니다. 이 브랜드는 글렌데일(Glendale) 시리즈 등으로 또 한번 새 시장을 창출하며 와피데일의 하이파이 제품이 애호가 사이에서 여전히 깊고 진지한 열정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와피데일 제품에 대한 수요는 70대 내내 조금도 수그러들지 않았습니다. 이 시기에는 린튼(Linton), 그리고 이보다 작은 덴튼(Denton) 등의 고전적 모델이 생산됐습니다. 이들 모델은 하이파이를 향한 이 시기의 열정, 그리고 와피데일 새 공장의 효율성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생산된 드라이버 유닛은 모두 800,000개에 달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3.gif1980년대 초반: 와피데일은 첨단 장비 분야에도 투자를 계속해 스캔 레이저 탐침(Scanned Laser Probe, SCALP), 주파수 분할 구성(Frequency Slice Plot, FRESP) 등의 레이저 홀로그래피 처리 기술(Laser Holography process)을 개발하는 데 성공합니다. 이들 기술을 통해 스피커 기술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고 스피커 산업 역시 진일보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들 기술은 하이파이 산업에 재료 공학 기술을 도입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1980년대 들어 스피커 과학이 보다 확고하게 정립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와피데일은 격막의 움직임을 훨씬 정교하게 분석해 냄으로써 완벽한 스피커 성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재료를 보다 구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4.gif1981: 스피커 산업계의 판도를 영원히 바꿔 놓은 제품이 출시된 해입니다. 하이엔드 모델 TSR102 개발 과정에서 다이아몬드(Diamond) 시리즈가 탄생한 것입니다. 이 중저가 소형 모델은 단번에 전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작은 캐비닛, 그리고 높은 강성률의 경량 폴리프로필렌 격막을 채택해 작지만 정확하게 설계된 2웨이 드라이버 유닛은 빠르고 단단한 음향을 발산하며 환상적인 스테레오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출시 직후 베스트 셀러가 되었으며 와피데일 역사에서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족적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와피데일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1년이 채 되지 않아 이의 후속작, 다이아몬드 II를 출시합니다.
    다이아몬드는 이후에도 끊임없이 개선을 거듭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첨단 재료가 속속 이들 후속 모델에 적용돼 왔습니다. 앞으로도 하이파이계에서 다이아몬드라는 이름을 넘어설 수 있는 이름은 두 번 다시 등장하기 힘들 것입니다.
     
    1990년 초반: 와피데일이 새로운 하이파이 기업에 매각됩니다. 모회사였던 랭크는 영화와 레저 산업에 집중하기 위해 베리트 그룹 PLC(Verity Group PLC)’에 와피데일을 매각했습니다.
    베리티 그룹은 쿼드와 리크(Leak)도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와피데일, 쿼드, 리크. 이 전설적인 오디오 기업들이 다시 한데 모인 것입니다. 지난 1955년 ‘실황 대 녹음’ 콘서트를 개최하며 하이파이 시대를 활짝 열었던 이 세 기업이 단일 소유권하에 다시 통합될 것을 예견했던 이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5.gif1994: 하이파이 산업계에 또 하나의 영원한 혁신이 탄생한 해입니다. 영국 정부 기관이 내 놓은 문서 하나가 몇몇 와피데일 경영진의 관심을 끕니다. 영국의 군사 헬리콥터에 적용되는 음향 소멸(sound cancellation) 기술 관련 문서였습니다. 해당 기관 관계자 중 누군가가 자신들이 시험하던 장비를 이용해, 공명판에서 마돈나의 히트곡을 재생할 수 있는지 알아봤던 모양이었습니다. 재생된 음질은 모두를 경악시켰습니다. 이 우연한 계기로 탄생한 것이 NXT 기술입니다.
     
    1996: 베리트 그룹은 이 놀라운 음향 재생 기술을 연구하고 역추적해 그 원리를 이해한 직후 새 회사 하나를 설립하고 뉴트랜스듀서(New Transducers Ltd.), 즉 NXT라고 이름붙입니다. NXT는 급성장했습니다. 회사는 이 기술에 무한한 기회가 잠재돼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투자가 필요했습니다. 베리티 그룹은 투자 재원을 마련하고 연구를 계속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 일부를 매각하기로 결정합니다.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와피데일, 쿼드, 리크는 경영자 매각 대상이 됩니다. 결국 1997년 9월 19일 계약이 체결됩니다. 이로써 와피데일은 다시 독립 기업이 되고 인터내셔널 오디오 그룹(International Audio Group, IAG)의 일원이 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6.gif1998: 와피데일은 프로페셔널 오디오 산업에서 보다 큰 발전의 기회를 발견하고 이 분야에 집중하기 위해 전담 사업부를 신설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 와피데일 프로(Wharfedale Pro)입니다.
    오늘날 와피데일 프로는 해당 시장에서 굳은 입지를 확보하며 높은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조건과 모든 설치 환경을 아우를 수 있는 앰프, 믹싱 콘솔, 효과 묘듈, 이퀄라이저, 조명, 그리고 스피커 등 다양한 제품군을 내 놓고 있지만 가치(Value), 완전성(Integrity), 성능(Performance)이라는 설계 철학은 똑같이 적용됩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7.gif2001: 독립 기업으로 재탄생한지 4년이 되는 이 해, 와피데일은 다이아몬드 8 시리즈를 새로 출시합니다. 와피데일은 이 제품을 위해 오랜 기간 동안 재료 과학 분야를 연구했으며 새로운 생산 설비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습니다. 이 모델은 와피데일에 있어 새 시대에 걸맞는 추진 원동력이 되었으며 IAG에게는 가정용 하이파이 분야에서 다시 한 번 업계 최정상에 오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언제나 거대한 인기를 끄는 이름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8은 IAG가 새천년을 맞아 와피데일을 위해 특별히 내놓은 야심작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183.gif2003: 다이아몬드 9 시리즈를 출시하며 하이파이 분야에서의 와피데일의 이름을 더 높이 끌어 올렸습니다. 출시된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각종 상을 휩쓸고 있는 모델입니다. 다이몬드는 언제나 시대를 대표하는 스피커였습니다. 그리고 다이아몬드 9는 75년이 넘는 세월 동안 오디오 산업에서 이룩한 와피데일의 놀라운 성과를 대변하는 기념비입니다.
     
    설명: http://www.wharfedale.co.uk/Portals/0/Image/history/wahrfedale75.gif 와피데일은 75년이 넘는 역사를 통해 완벽한 스피커 성능과 가장 앞선 연구 개발 프로그램의 기준을 만들어 왔습니다. 또 완벽히 통합되고 철저한 제조 공정과 품질 관리로 업계를 선도해 왔습니다. 와피데일은 150만 평방 피트에 달하는 전용 생산 시설에서 오디오 제품 하나 하나를 자체 제작하고 자체 기술로 이들의 품질을 관리합니다. 우리는 오디오 산업의 최고 자리를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있기에 우리가 만드는 모든 스피커는 모든 음향 기술자의 꿈이 됩니다. 다른 기업들은 아무리 뛰어난 하이파이 제조사로 인정받고 있다 하더라도 그저 카탈로그에서 상용 부품을 선택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꿈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모든 개별 구성품을 자체 제작하고 이들의 조합을 통해 성능과 균형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와피데일만의 탁월한 설계 및 제조 기술력
    와피데일은 현재 IAG의 자회사입니다. IAG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오디오 제품 생산자이며 공정의 수직 통합성 역시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150만 평방 피트에 달하는 생산 시설에서는 원재료에서 시작해 최종 제품에 이르는 모든 공정이 조화를 이뤄 진행되며 적재 적소에 품질 관리점이 있어 모든 공정이 철저히 제어되고 있습니다.
    영국에 기반을 두고 있는 와피데일 설계부는 모든 구성품의 재료, 공정, 형상, 기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고 있습니다. 이들은 생산부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효율이 보다 높은 새로운 공정을 보다 원활하게 개발하기도 합니다. 이 중, 와피데일이 특히 큰 관심을 가지고 전문성을 집중 강화한 분야가 바로 캐비닛 설계 및 제조입니다. 곡선 및 경사 형상을 지닌 캐비닛이 등장해 정상파를 감쇠하고 캐비닛 공진을 줄이기 시작한 것은 이미 수년 전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계는 그동안 하이엔드급 모델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돼 왔습니다.
     
    와피데일의 경우 현재 곡선형 캐비닛 제조 기법을 적용하고 있는 모델은 최소 6종입니다. 이들 모두 목적하는 사용 환경이 다르며 가격 또한 다양합니다. 오퍼스(Opus)의 경우 매우 얇은 파티클 보드를 서로 밀도를 달리해가며 여러 겹 쌓은 샌드위치 구조를 새로 개발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무선 접착, 모듈화, 경화 기술이 사용되며 완성된 인클로저는 믿을 수 없는 수준의 비활성도(inert)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또한 ‘부식 MDF’, ‘내화 벽돌식(clinker style)’ 구성, 대규모 인젝션 몰딩,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알루미늄 압출 성형 기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공정이 와피데일의 자체 생산 기지에서 개발되고 수행됩니다.
     
    와피데일의 드라이버 유닛 개발 계획은 사내 스피커 개발 계획과 한 틀 안에서 진행됩니다. 우리는 무빙 코일 스피커를 개발한다는 기본 원칙을 70년 동안 거의 변함없이 고수하면서도 새로운 재료와 새로운 공정을 통해 이들 드라이버 설계 공정을 끊임없이, 혁신적으로 개선해 왔습니다. 자사 스피커에 장착되는 드라이버 유닛을 자체 조달하는 기업은 전세계를 통틀어 몇 되지 않습니다. 와피데일이 그 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의 생산 시설이 거대한 규모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우리 제조 공정의 수직 통합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결과, 와피데일 기술자들은 재료와 제작 기법 양면을 쉼없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은 다른 회사에서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에어데일 시리즈에 채택되는 3중 적층 콘 등, 새로 개발된 혁신적 드라이버 유닛, 오퍼스 시리즈에 채택되는 직조 그라파이트 저역 드라이버, 모든 스피커 제품군에 장착되는 돔 중역 드라이버 및 고주파 드라이버, 다이아몬드 및 이볼루션(Evolution) 시리즈에 적용되는 케블러(Kevlar®) 저역 드라이버, 크리스탈(Crystal)에 적용하기 위해 별도 개발한 HCWPP 콘, 이밖에 총 500종이 넘는 드라이버 유닛이 모두 와피데일 자체 시설에서 고안, 개발, 제작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설계와 제조 공정이 이루는 상승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가 제작하는 드라이버 유닛과 캐비닛, 그리고 목적하는 주파수 응답 특성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은 바로 이러한 상승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결과 크로스오버 구성품을 전기적으로 추가 조정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와피데일의 크로스오버 설계는 매우 단순 명료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암시하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이상적인 크로스오버는 전체 크로스오버 주파수에 걸쳐 완벽한 위상 선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크로스오버는 어떤 측면으로든 이러한 이상적인 특성을 나타내지 못합니다. 완벽한 크로스오버를 구현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완벽에 가까운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타사가 만들지 못하는 고급 구성품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저역 드라이버와 트레블 유닛은 신호 경로를 손상 없이 유지하며 일체가 되어 움직입니다. 와피데일에서만 관찰되는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중역 특성의 비밀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제품에 채택되는 크로스오버 PCB와 기타 크로스오버 구성품은 우리 스스로의 역량으로 설계하고 제작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최상의 품질 기준을 고수하며 최고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와피데일 오퍼스 제품군에는 저역 및 중역 크로스오버에 각기 독립된 PCB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극히 민감도가 높은 이들 구성품을 서로 별도 적용함으로써 한 구성품이 다른 하나에 미치는 유도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이엔드 모델인 이볼루션, 오퍼스, 에어데일의 크로스오버에는 특별히 개발한 금속-프로필렌 캐패시터를 사용함으로써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주파수 응답 특성을 확보합니다.
     
    현재 전세계에 존재하는 하이파이 기업 중 가장 뛰어난 설계 및 제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고른다면 그것은 아마 와피데일일 것입니다. 우리는 제품 설계 능력을 최고치로 끌어 올려 다른 모든 기업을 압도하는 성능과 만듦새를 과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구성품을 사용합니다. 와피데일은 오디오 산업계에서 창출 가능한 최상의 가치를 여러분께 선사합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문래동3가 55-20 에이스하이테크시티 4동 201호 Tel 02.2168.4500 Fax 02.2168.4505
    사업자등록번호 101-81-51140 무역업신고번호 11699129
    Copyright(C)2007 by SoundSolution. All right reserved. email sscom@sscom.com
    Privacy Policy     Contact SOUNDSOLUTION     Sitemap